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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이해하다2009.12.20 21:19
지극히 현실적으로 돈 많이 버는 법 1탄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의 고민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저번 편에서 보았듯이, 돈을 버는 액수를 결정하는 데에는,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가 팔려는 물건 또는 서비스의 가치이고,
두번째는 그 가치있는 물건 또는 서비스를 사는 사람의 수입니다.

물건 또는 서비스의 가치 x 구매하는 사람의 수 = 돈 버는 액수

물건의 가치
가 높을수록 그 물건의 가격은 높아지고,
물건을 사는 사람의 수가 많아질 수록 버는 돈은 많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 판매하려는 물건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가격이 낮다하더라도,
구매하는 사람의 수가 많다면, 돈을 버는 액수도 늘어나게 됩니다.

물건 또는 서비스의 가치 x 구매하는 사람의 수 = 돈 버는 액수

예)  신라면 [750원] x 50,000,000명 [대한민국 인구] = 37,500,000,000 [375억원]

마트에서 파는 농심 신라면을 대한민국 모든 사람이 하나씩만 사먹는다고 하더라도 375억원의 매출이 나옵니다.



우리나라 한해 라면 소비량은 36억개로 중국(442억개), 인도네시아(124억개), 일본(54억개), 미국(39억개)에 이어 5위이지만 1인당 소비량은 84개로 1위입니다. 이는 한달에 1인당 7개의 라면을 먹는 셈입니다.
그렇다고 보면 상대적으로 값이 싼 라면으로도, 구매하는 사람의 수가 많다면,
이런 어마어마한 매출을 내서, 돈을 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돈 버는 액수를 결정하는데에는 구매하는 사람의 수가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구매하는 사람의 수를 결정하는 데에는 어떠한 요소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매하는 사람의 수 = 겨냥 인구 파악 x (광고 + 장소 + 경쟁력)

우선 광고와 장소와 경쟁력이 묶여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겨냥 인구 파악이 제대로 되어야 (광고 + 장소 + 경쟁력)의 힘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1. 겨냥 인구 파악

첫째로 누구를 겨냥해서 판매하는 물건인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로 과자류는 주로 어린이, 청소년, 젊은 층이 주 고객층이고,
화장품은 20대 이상의 여성이 주 고객층이며,
자동차는 25세 이상의 성인이 주 고객층입니다.

또한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고객층은, 컴퓨터 사용자들이고,
낚시 용품의 고객층은 낚시하는 분들이시며,
숙취해소제의 고객층은 숙취가 필요하신 분들입니다.

예로 프로듀서 박진영씨는 자신이 판매하는 물건의 주 고객층이 누구인지에 대해 미리 파악한 뒤
판매전략을 세워서 상대적으로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박진영씨는 무릎팍에 원더걸스와 같이 나와서 말하길,
원더걸스의 싱글 CD인 노바디를 미국 1000여개의 지점을 가진 어린이 옷 매장, '저스티스'에서 팔았다고 합니다.

박진영씨는 노바디라는 노래가 어린이들에게 많은 인기가 있다는 것을 알고,
10대 초중반을 위한 의류 브랜드 매장에 팔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저스티스'의 사장을 찾아가 부탁을 했고, 우여곡절 끝에
허락을 받아내고, 판매를 했다고 합니다.

그는 또한 보다 많은 어린이들의 눈에 띄기 위해, 앨범사진을 예쁘게 디자인해서 넣었고,
계산대 옆쪽에 진열을 해놓아, 매장을 찾은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해놓았다고 합니다.

게다가 주 고객층인 어린이들이 부모님들과 많이 찾기 때문에,
아이가 사달라고 하게되면, 구매는 고스란히 부모님들이 하시게 되죠.

한국과 마찬가지로 돈 없고
다른 곳에 돈 쓸 때 많은 대학생들이나,
MP3를 많이 듣는 청소년들은 씨디 구입을 훨씬 적게하기 때문에,
어린이 매장을 겨냥한 건 지혜로운 결정이었습니다.

이렇듯, 팔려는 물건이 누구를 겨냥한 것인지에 대해 파악하게 되면,

첫째, 어떻게 광고해야 효과적인지 알 수 있고,
둘째, 어느 곳에 판매해야 되는지 알 수 있으며,
셋째, 누가 경쟁자들인지 파악하여 차별화 전략을 세울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구매하는 사람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2. 광고 (마케팅)

이 요소는 구매하는 사람의 수를 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팔려는 물건이나 서비스의 광고가 얼만큼 되었느냐에 따라
그 물건을 사려는 잠재 구매자의 수가 많냐 적냐가 갈리게 됩니다.

광고의 목적은 보다 많은 사람에게 물건을 알리는데 있습니다.
판매중인 물건에 대해 알게되었을 경우에만 그 물건을 팔 수 있는 가능성이 생깁니다.
물건이 있는지조차도 모르는 사람은 절대 그 물건을 살 수 없습니다.

그래서 광고는 보다 많은 사람, 특히 파려는 물건의 목표 고객층에게 많이 알려야
판매 하는 가능성이 생기게 됩니다.

아무리 가치가 높은 물건이라도, 사람이 그 물건에 대해 알게되었을 경우에만,
살 가능성이 열리게 됩니다.

예로 라디오스타에 나온 SS501의 박정민씨가 운영하는 쇼핑몰의 경우,
같은 멤버 김현중씨를 비롯한, 다른 꽃보다 남자에 나온 케릭터들이 입었던
고가의 인기있는 물건들을 판매함에도 불구하고, 판매 사이트 광고가 되지 않아
방문객 수 '0'이라는 굴욕을 겪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의도치 않은 방송 광고를 통해, 12월 3일 당시 방문객 수가 1300까지 올라갔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평균 15개의 질문글이 올라가고, 한 공지에 1280명의 사람들이 읽는 것을 보면
방문객 수가 꾸준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광고는 구매하는 사람의 수를 높히는데 가장 중요한, 절대 대체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지금 박정민씨의 쇼핑몰 '로얄스트레이트플러쉬'를 들어가시게 되면 이런 문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얄스트레이트플러쉬'
마케팅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렇듯 웃고(^^) 울고(ㅜㅜ)의 차이는 광고의 차이입니다.

광고를 어떻게 해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에 알고 싶으시다면,
광고 전문가를 문의하시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광고에 대한 지식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광고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3. 장소

판매 장소 또한 물건 판매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만약 물건을 판매하는 곳이 찾기 어렵거나,
사람이 적고 한적한 곳이거나,
판매 겨냥 인구의 분포가 매우 적은 곳이면,
방문하는 사람의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예로 고가의 명품들은 부유한 사람들이 많이 사는 강남의 매장에서 판매할 경우,
강원도 동막골에서 팔 때 보다,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또한 강남내에서도 하루에 500명이 지나다니는 분주한 거리에서 판매할 때,
하루에 100명이 지나는 외곽지역보다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식품을 파는 경우,
젊은 세대들이 많이 사는 아파트단지에서 보다는, 건강 신호등에 빨간불이 더 자주 들어오는,
40 ~ 60대 고소득 중장년층 세대들이 많이 사는 곳에서 더 잘 팔리게 됩니다.

이는,
중장년층의 분포가 10%인 100,000명이 사는 A라는 도시에서 내는 것보다,
중장년층의 분포가 30%인 100,000명이 사는 B라는 도시에 내는 게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4. 경쟁력

또한 경쟁사가 적을 수록 자신의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이는 포화상태가 된 시장에 뛰어 들기 보다는,
경쟁사가 없는 곳을 공략해서 고객층을 증대시키는 것입니다.

예로 피자가게가 많이 들어선 동네에 또 피자가게를 차리는 건 고객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자가게를 차린다면, 다른 피자가게와는 다른 차별화 전략을 써야만,
구매하는 사람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따라서 구매하는 사람의 수를 늘리기 위해선

첫째, 경쟁하는 사람의 수가 적어야하고
둘째,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허정범사장 역시 이런 틈새 시장, 경쟁이 없는 곳을 노렸습니다.

온라인전문 자동차 보험 회사, 현대하이카다이렉트의 허정범 사장은
대부분의 보험회사들이 외면하는 50 ~ 60대의 중장년층을 공략해
3년 만에 3000억대 매출을 기록했다 합니다.

다른 자동차 보험회사보다 보험료를 다소 저렴하게 책정하고,
얼굴을 보면서 설명을 들어야 안심하는 중장년층의 성격을 인식해,
전화를 통해 충분히 알기 쉽게 설명을 하고, 요청을 하면
회사 건물과 콜센터 등을 직접 보여주면서 안심시켰다고 합니다.

허정범 사장은 경쟁사와는 달리 경쟁이 없는 곳을 발견하고 전략을 세웠습니다.
다른 자동차 보험회사의 경우 차를 많이 소지하는 20 ~ 50대를 겨냥하는 반면,
허정범 사정은 50 ~ 60대의 중장년층을 겨냥해 판매 전략을 세웠습니다.
즉 경쟁이 적은 곳에서 독점을 한 것입니다.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싸면서도, 품질 좋은 서비스가 덧붙여져,
강한 경쟁력으로 보험을 구매하는 사람의 수를 늘릴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자신의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의 수를 늘리려면,

첫째, 겨냥한 인구를 파악하고,
둘째, 적재적소의 광고를 하고,
셋째, 유리한 장소를 정하고,
넷째, 경쟁이 없거나 적은 곳을 노립니다.

겨냥한 인구의 성별과 나이와 특징의 파악이 잘 될수록,
더욱 효과적인 광고를 할 수 있게 되어서, 상품에 대해 아는 사람이 많아지고,
유리한 장소를 정함으로써, 더 많은 구매자가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게되고,
경쟁이 없거나 적은 곳을 노림으로 해서 구매자의 분산을 막아, 구매자의 수가 늘게 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덧붙이자면 이 따라야 합니다.



확실히 운이 따른 비지니스가, 따르지 않은 비지니스보다, 번창하게 됩니다.
그리고 운은 다른 요소들의 준비가 잘 되었을 때 온다고 믿습니다.

예로 미국에서 원더걸스의 조나스 브라더스와의 계약이 연장될 수 있었던 건,
우연적으로 마이크 스탠드가 준비 되어있지 않았을 때, 원더걸스의 춤을 가르치며
관객의 호응을 이끌어내며 가능할 수 있었고,
라디오스타에 다 같이 출연한 SS501의 같은 멤버인 김현중이 박정민의 의류사업에 관한 발언을 한 것도,
의도하지 않았던 운이 따랐다고 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돈 많이 버는 방법은 없습니다.
돈 많이 버시는 분들도 결국엔 수많은 시간 투자와 노력과 땀의 결과로 이루어 낸 결과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돈을 어렵게 버신 분들이 쉽게 쓰지 못하시는 것 같습니다.
현대 고 정주영회장 역시 자수성가 하신 분으로써 굉장히 검소하신 분이었습니다.
계속 굽을 갈아가며 똑같은 디자인의 구두 세켤레를 30년이 넘게 신었다고 하십니다.

지금 이 글도 수박 겉핧기에 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오직 머리속에만 저장되는 지식이기 때문에,
경험이라는 온 몸으로 느끼는 바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역시 가장 중요한 건 현장에 직접 뛰어들어서 경험해 보는 것입니다.
성공한 분들의 대부분이 실패와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신 분들입니다.
그리고 그런 경험들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고, 성장하다 보니 어느새 성공에 다다랐다고 믿습니다.

사업실패를 여러번 겪었는데 원인을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글이 어느 정도의 진단을 내려주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성장하면 퇴화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실패의 경험도 크기 위한 일시적 성장통이라고 믿고요.
모든 분들이 많은 경험과 지식 습득을 통해, 성장하셔서 성공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Posted by ルーク 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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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저는 못 벌어서 못써요

    2009.12.23 12: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koreabrand

    좋은 글이네요. 사업하는 입장에서 다시한번 되새기게 되네요

    2009.12.24 00: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라면 사진 정말이지...
    뭐라 딱히 말하긴 그렇지만... 먹고 싶네요^^

    2009.12.25 15: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뜯어 놓고 가지런히 먹기 좋게 정돈해 놓아서 더 그렇지 않을까요? ㅋ
      이 글 올린 날 라면을 먹었더랬죠.

      2009.12.26 08:02 신고 [ ADDR : EDIT/ DEL ]
  5. D

    글을 정말잘쓰시네영 ㅋㅋ 만약 돈이없다면 어떻게댔을까여?? << 이것에 관한글도 올려주심 않댈까여? ㅋ

    2010.05.11 18: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호박수리

    와,,너무 현실적이군요,
    마케팅의 중요성을 배워갑니다^^

    2010.07.15 11: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어째 남미 여행기엔 고기가 빠지는 날이 없는 것 같으다?
    비밀댓글입니다
    너가 힘들게 말을 탄 대신 그 아이가 돈을 벌었으니~ 괜찮다고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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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님 덕분에 유랑이라는 카페 알고 거기서 많은 정보 얻어 즐거운 여행(오스트리아) 마치고 온게 이제 작년이 되버렸네요 ^^
    아무래도 인사를 드려야 할 것같아 생각나서 들릅니다.

    2012.01.04 23: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같은 기준으로 거의 기능을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다른 기능을하고 관객을 분할하고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옵션이 있습니다.

    2012.02.02 07:4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전혀도구를사용한자국을남지않은 그의작들은 사영혼이살있는듯하서 어딘

    2012.03.26 21: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정말 정보의 근사한 조각을 가로질러 온 기쁘게 생각합니다.

    2012.04.23 01:0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게시물의 콘텐츠는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나는 전반적인 정보와 함께 기쁘게 생각합니다.

    2012.04.25 22: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그럼 난 그냥 내 게시물에서 가져온하신 내용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2012.04.26 21: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그럼 마지막으로 나는 정보의 일부 훌륭한 조각을 얻었습니다. 난 아주 많이 좋아했습니다.

    2012.04.26 23: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나는 열심히 일한다는 이러한 내용을 가지고 뒤에 넣어 주셔서 감사하고 싶습니다.

    2012.04.27 00: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나는 진짜로 게시물의 전반적인 내용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나는 노고에 감사하고 싶습니다.

    2012.04.27 01: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그럼 마지막으로 몇 가지 좋은 유용한 정보를 받았을 수있어 기뻐요. 이것이 가까운 미래에 도움이 될 듯.

    2012.04.27 02: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7. 글쎄 그것은 정보와 같은 훌륭한 조각을 꺼내 게시물을 읽을 갖을 반가웠습니다.

    2012.04.27 17: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쎄 그것은 정보와 같은 훌륭한 조각을 꺼내 게시물을 읽을 갖을 반가웠습니

    2012.05.25 03: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9. 그것은 정보와 같은 훌륭한 조각을 꺼내 게시물을 읽을 갖을 반가웠습

    2012.07.21 18:4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0. 그래 내게도 훌륭한 피드백 가치는 게시물의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2.08.08 03:4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1. 시작하기 위해 내 배우자를 언급하고 새로운 설문 조사가 부가 확인란되고이 후 의견을 포함시킬 수 때 같은 검토를 고집 일부 메시지를 구입하는 동안 당신

    2012.11.30 10:5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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